절기/행사

  • home
  • 자료
  • 절기/행사

선교자료 왜 필리핀인가?

2007.06.01 14:59

김정균 조회 수:551

1. 왜 필리핀인가?


(1) 가깝다.

서울과 마닐라는 2,600 여 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으며 항공편으로 3 시간 반 정도 걸린다. 필리핀은 이처럼 지리적으로 가까워, 두 나라 교회가 모두 선교의 수혜를 입고 건전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등, 한국교회가 효과적으로 선교하기에 유리하다.



(2)영어권이다 .

영어가 공용어이므로 파송 선교사가 사역을 준비하고 현지인 목회자들과 파트너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훈련된 현지 목회자들의 잠재력이 상대적으로 높아 차후 수준 높은 선교 ( 선교하는 교회를 양육하는 선교 ) 로 발전할 수 있다. 아울러, 우리 교회 청소년들과 일반 성도들을 위한 다목적 선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 : 이상적인 선교의 단계 [1]

















1 단계 : 개척자 (Pioneer)


탁월한 지도력을 발휘하여 복음을 심고 선교사 ( 선교교회 ) 가 많은 일을 담당하는 단계

2 단계 : 부모 (Parent)


어린 현지교회를 부모의 위치에서 가르쳐 양육하는 단계

3 단계 : 협력자 (Partner)


선교사 ( 선교교회 ) 와 현지교회가 대등한 관계로 발전하여 원활한 협력이 이루어지는 단계

4 단계 : 참여자 (Participant)


완전히 성숙한 현지교회가 지도력을 발휘하고 선교사 ( 선교교회 ) 는 참여자의 역할을 감당하며 다른 곳에서 다시 제 1 단계의 일을 시작한다.


* 선교지가 지리상 너무 멀고 선교사가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극복하지 못할 경우, 건강한 협력자 (3 단계 ) 혹은 참여자 (4 단계 ) 관계를 형성하기 힘들며, 현지 사역에 재정적인 후원만 하는 형태의 단방향 선교가 되기 쉽다.



(3)  비교적 외국인과 개신교에 우호적이다.

다른 선교대상국가들에 비해 외국인에게 우호적이고 복음에 대한 저항감이 적다. 강력한 모슬렘 국가나 정치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나라들처럼 선교사의 입국과 일체의 기독교 활동이 금지되는 나라들에 비교해 한국교회가 더욱 효과적으로 선교할 수 있는 지역이다 . 오지선교가 더 의미 있다고 할 수도 있지만 하나님 나라를 위해 선교의 경제성 (“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선교 분야가 무엇인가 ?”) 도 중요하다. 마지막 때 선교의 변방 (Frontier Missions) 에서는 지금과 전혀 다른 형태의 선교가 진행될 것이다. (Back to Jerusalem Movement 참고 )



(4)  필리핀은 여전히 중요한 선교대상국가이다.

몇몇 선교단체에서 필리핀을 선교대상국가에서 제외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미국 , 한국을 비롯한 나라들의 선교로 인해 복음이 많이 전파되었고, 현지인들에 의해 교회가 설 수 있을 만큼 필리핀 교회가 성장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 그러나 민다나오를 거점으로 하는 600 만 모슬렘들과 , 여전히 정령숭배와 같은 토착종교를 믿고 있는 북부루손의 산족들은 아직도 효과적인 선교를 경험하지 못한 중요한 선교대상들로서 해외선교사들과의 협력관계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지역들이다.


2. 왜 바기오인가?


(1)바기오의 지리적 중요성


바기오는 “ 여름수도 (Summer Capital)” 또는 “ 소나무의 도시 (City of Pine)” 라 불릴 만큼 쾌적한 기후로 인해 모든 필리핀 사람들이 선망하는 도시다 . 또한 여러 개의 산맥으로 형성된 북부루손지역으로 나아가기 위한 교통의 요지가 된다 . 빅토리 라이너 (Victory Liner), 필리핀 래빗 (Philippine Rabbit) 등과 같은 10 여개의 대형버스회사들이 바기오와 루손 전역을 오가는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 북부루손의 산족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교회의 선교사역을 고려할 때 지리적으로 이상적인 교두보가 될 것이다 .


(2) 접근이 용이하다 .


선교의 양방향성을 생각할 때 수도 마닐라에서부터 잘 포장된 고속도로와 국내선 공항을 가지고 있는 바기오는 접근이 매우 용이하다 . 근래 자동차로 3 시간 정도 떨어진 앙겔레스 클락공항으로 아시아나 항공이 취항하여 편의를 더하고 있다 .


(3) 전개할 선교사역에 적합한 환경


바기오는 교육의 도시 , 문화의 도시다 . 선교사와 현지인 사역자들 , 그리고 현지 사역자 자녀들에게 폭넓은 교육과 문화적인 혜택을 줄 수 있다 . 도시의 특성상 크고 작은 범죄가 없을 수는 없으나 , 루손의 북쪽 지방에서 활동하는 NPA(New People Army) 등의 반정부 세력이나 아직도 헤드헌팅 (Headhunting) 을 저지르는 일부 산족의 위험으로부터도 안전한 지역이다 . 더구나 우리교회 청소년들과 성인 성도들을 위한 다양한 선교프로그램을 운영할 경우 바기오의 문화적인 혜택과 인근 산지 , 해변으로의 이동이 편리한 점이 사역에 융통성을 제공할 것이다 .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