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행사

  • home
  • 자료
  • 절기/행사

선교자료 왜 해외선교인가?

2007.06.01 14:32

김정균 조회 수:237

1. 왜 해외선교인가?

(1) 성경적 관점

하나님은 성경 전체를 통해 하나님께서 이루실 일에 대해 분명히 말씀하신다. 하나님의 목적은 ①악에 대해 하나님 나라가 승리하고, ②열방에 대해 구속과 축복을 주고, 그리고 ③전세계인들의 예배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는 것이다. 특히 아브라함과의 약속(창 17)에서 잘 나타나는 이 계획들은 단순한 명령(command) 이상의 위임(mandate)이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살아야 하는 삶의 분명한 목적이 된다.[1] 모든 교회는 이 목적에 따라 선교해야 하고, 선교는 바로 교회가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된다. 그러므로 선교는 남는 시간과 물질과 노력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하고, 이 영적전투는 전방과 후방이 따로 없는 총력전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2) 역사적 관점

인류가 선교에 헌신적이든 배타적이든 이에 관계없이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복음은 계속 서진하여 오늘날에는 다시 예루살렘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때로는 헌신된 교회의 자발적인 선교에 의해, 때로는 핍박으로 인한 타의적인 흩어짐(Diaspora)을 통해 선교는 쉬지 않고 계속되어 왔다. 이러한 역사는 선교가 하나님의 일임에 틀림없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러한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했던 서방 선진국들은 정치적, 경제적 안정과 풍요를 맛보았지만 선교에 등 돌린 나라들은 부패와 불황 속에서 고난을 겪었다. 또 한 때 선교했지만 더이상 선교하기를 멈춘 나라들은 이전에 누리던 풍요를 잃어버린 예가 많다. 이처럼 선교의 역사를 통해 볼 때 어렵고 힘든 중에도 복음을 전하기 위해 자원과 에너지를 쏟아 부어 선교해 온 개인과 교회와 나라는 하나님의 특별한 호의와 축복을 경험하고 오히려 그 개인과 교회와 나라가 직면하고 있던 고난을 극복하게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선교에 있어서 ‘내 지역부터’라는 자기중심적인 태도에 경종을 울린다.

(3) 전략적 관점

선교(특히 해외선교)는 항상 양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얼핏 보기에 해외선교란 우리의 시간과 물질과 노력을 희생하여 다른 나라, 다른 종족을 일방적으로 섬기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선교의 첫 번째 수혜자는 항상 선교하는 개인과 교회와 나라가 된다. 복음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복음이 더욱 순결해 지고 그 뿌리가 견고해 지며,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먼저 구하는 중에 개인과 교회와 나라가 영적으로, 물질적으로, 또한 정서적으로 건강해 진다. 그리고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동참할 때 초자연적으로 부어주시는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게 된다. 그러므로 해외선교는 교만한 제국주의의 실천이 아니라 주인의 자원을 주인의 뜻에 맞게 관리, 집행하고 그 수확을 돌려드리는 충성된 청지기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